[프로그래머스] 캐릭터의 좌표 (Java)

2023. 1. 10. 14:29프로그래머스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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문제 설명

머쓱이는 RPG게임을 하고 있습니다. 게임에는 updownleftright 방향키가 있으며 각 키를 누르면 위, 아래, 왼쪽, 오른쪽으로 한 칸씩 이동합니다. 예를 들어 [0,0]에서 up을 누른다면 캐릭터의 좌표는 [0, 1], down을 누른다면 [0, -1], left를 누른다면 [-1, 0], right를 누른다면 [1, 0]입니다. 머쓱이가 입력한 방향키의 배열 keyinput와 맵의 크기 board이 매개변수로 주어집니다. 캐릭터는 항상 [0,0]에서 시작할 때 키 입력이 모두 끝난 뒤에 캐릭터의 좌표 [x, y]를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 주세요.

  • [0, 0]은 board의 정 중앙에 위치합니다. 예를 들어 board의 가로 크기가 9라면 캐릭터는 왼쪽으로 최대 [-4, 0]까지 오른쪽으로 최대 [4, 0]까지 이동할 수 있습니다.

 

제한사항
  • board은 [가로 크기, 세로 크기] 형태로 주어집니다.
  • board의 가로 크기와 세로 크기는 홀수입니다.
  • board의 크기를 벗어난 방향키 입력은 무시합니다.
  • 0 ≤ keyinput의 길이 ≤ 50
  • 1 ≤ board[0] ≤ 99
  • 1 ≤ board[1] ≤ 99
  • keyinput은 항상 updownleftright만 주어집니다.

 

입출력 예
keyinput board result
["left", "right", "up", "right", "right"] [11, 11] [2, 1]
["down", "down", "down", "down", "down"] [7, 9] [0, -4]

 

입출력 예 설명

입출력 예 설명 #1

  • [0, 0]에서 왼쪽으로 한 칸 오른쪽으로 한 칸 위로 한 칸 오른쪽으로 두 칸 이동한 좌표는 [2, 1]입니다.

입출력 예 설명 #2

  • [0, 0]에서 아래로 다섯 칸 이동한 좌표는 [0, -5]이지만 맵의 세로 크기가 9이므로 아래로는 네 칸을 넘어서 이동할 수 없습니다. 따라서 [0, -4]를 return 합니다.

 

풀이
class Solution {
    public int[] solution(String[] keyinput, int[] board) {
        int[] answer = {0, 0}; //캐릭터의 좌표는 항상 [0, 0]으로 시작함
        
        for(int i = 0; i < keyinput.length; i++) {
            //입력된 방향키에 따라 좌표를 이동시키는 switch문
            switch(keyinput[i]) {
                case "up": answer[1]++;
                    break;
                case "down": answer[1]--;
                    break;
                case "left": answer[0]--;
                    break;
                case "right": answer[0]++;
                    break;
            }
            //맵의 크기를 벗어난 방향키는 무시해줌 (x/y좌표, 음수/양수 경우에 따라 각각 처리해줌)
            if(Math.abs(answer[0]) > board[0] / 2) {
                answer[0] += (answer[0] > 0) ? -1 : 1;
            }
            if(Math.abs(answer[1]) > board[1] / 2) {
                answer[1] += (answer[1] > 0) ? -1 : 1;
            }
        }
        return answer; //캐릭터의 좌표 return
    }
}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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